본문 바로가기
★ 쥬토끼의 그림책 큐리에이션/5 ~ 7세 유아기 그림책

스토리텔링 그림책 독후활동• 작은 집 이야기

by 쥬토끼의 정보마켓 2020. 12. 2.

안녕하세요 쥬토끼에요

 

<작은 집 이야기> 재미있게 보셨나요?

 

2020/12/02 - [★ 쥬토끼의 그림책 큐리에이션/3 ~ 7세 유아기 그림책] - 그림책 추천 • 자연 친화 정서가 풍부한 ‘작은 집 이야기’

그림책 추천 • 자연 친화 정서가 풍부한 ‘작은 집 이야기’

안녕하세요 쥬토끼에요🐰 미와 질서에 대한 욕구는 아동이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와 미를 즐기고자 하는 욕구로서, 아름다운 시나 내용과 형식이 잘 조화된 환상동화, 상상력을 키워 줄 수 있는

jootoki.tistory.com

버지니아 리 버튼 작가의 아름다운 색채로 사계절의 변화를 오롯이 느낄 수 있고 산업 발달에 따라 도시가 어떻게 생성이 되고 개발의 이면에는 자연 훼손과 환경 보호를 함께 생각 해야한다는 중요한 주제를 이야기하는 그림책이었어요. 이야기 거리가 아주 풍성해서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한 독후활동을 여러번에 나누어 할 수도, 한 번에 여러가지 주제를 다룰 수 도 있는 알찬 책이에요.

 

 

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한 그림책 독후활동이란 그림책에서 보고 들었던 내용을 아이와 함께 '다시 이야기 해봄'으로써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을 동시에 계발시킬 수 있는 활동이에요.


스토리텔링 활동

그림책을 단순히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한 독후 활동을 병행해 주면 학습 효과가 훨씬 커질 수 있어요. 스토리텔링 독후 활동을 통해 이야기를 재구성하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고, 자신의 경험과 연계하는 작업을 통해 간접경험을 넘어 비판적 사고와 그를 올바르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.

 

먼저 그림책을 읽고 내용에 관한 질문을 하며 아이와 한 번 더 대화를 나눠보세요.

 

+ <작은 집 이야기>에는 무엇이 나왔지?

+ <작은 집 이야기>에서 주인공은 누구일까?

+ <작은 집 이양기>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지?

 

아이의 대답을 순서 없이 나열(브레인스토밍)해 보세요.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아이가 이야기를 되짚어 떠올리며 다시 말하기를 통해 언어능력을 향상하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어요. 아이가 이야기하는 단어들에 “맞아, 주인공이 OO 했을 때 OO가 나왔어. 잘 기억해 줬구나!” 하며 칭찬을 해주고 아이의 생각에 공감해 주는 게 중요해요.

 

작은 집 이야기 그림책 브레인스토밍

 

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나열된 항목을 공통된 주제로 묶어주는 그룹화(유목화)를 하면 사고력을 높일 수 있어요. 주제 설정을 할 때 처음에는 엄마가 안내해줄 수 있지만 아이가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유도해 주세요.

 

+ <작은 집 이야기>에 나왔던 것을 어떤 특징으로 나눠볼까?

 

예를 들어 그림책에 나왔던 도시 / 시골 / 사계절 / 탈 것 를 특징을 나누었다면 조금 전 브레인 스토밍 단계에서 나열했던 항목을 같은 그룹으로 묶어 유목화를 그려 주세요.

 

 

유목화를 그리면서 그림책에 나오지 않았지만 평소 아이가 알고 있는 내용도 추가해주면 사고영역이 확장시킬 수 있어요.

 

+ <작은 집 이야기>의 등장인물은 어떤 특징이 있었지?

 

 

그다음 그림책 내용을 아이의 경험과 연계하거나 생각과 느낌을 이야기해보도록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해요.

 

+ 작은 집처럼 무엇이 그리웠던 적이 있어?

+ 시골에 가면 어떤 것을 볼 수있고, 또 어떤 것을 할 수 있지?

+ 만약 시골이 사라진다면 기분이 어떨까?

+ 도시에 살면서 힘들었던 것은 어떤게 있을까?

 

스토리텔링 그림책 독후활동을 통해 아이가 그림책의 주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내재화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어요. 아이의 발달 단계에 따라 집중도가 다르기 때문에 독후 활동의 범위를 조절해 주셔도 좋아요.

 

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다면 노래와 율동, 역할극 등을 통한 통합활동으로 학습영역을 키워볼 수 있어요.

 

아이가 알고 있는 동요를 그림책의 내용으로 개사하고 그에 맞는 율동을 만들어 해 함께 불러볼 수 있어요.

개사를 할 때에는 기존 동요의 글자 수에 맞추면 조금 편하게 바꿀 수 있어요. 그리고 동요가 짧으면 두, 세 번 반복해 부르면서 1절에는 문제 상황, 2절에는 문제가 해결된 내용을 포함시켜주는 것이 좋아요.

 

(예시) 동요 '솜사탕' 개사

 

시골 언덕 위 작은 집 너무나 예뻣어

높은 아파트 자동차 점점 더 많아져

도시에서는 숨이 막혀요 시골로 갈래요
시! 골! 가면은 달과 별들 보고
꽃들도 피어요

 

이런 방법으로 아이와 함께 대화하며 노래도 만들어 불러보고, 친구들과 함께라면 역할극도 하면서 각 활동에 대한 느낀 점을 이야기 나누며 평가해보는 작업도 할 수 있어요.


그럼, 다음에도 아름답고 예쁜 동화로 아이들과 소통하는 스토리텔링 함께 해봐요🐰

댓글